여심위는 자료에서 “피앰아이가 보유한 패널이 △디지털마케팅 회사 아웃소싱을 통한 모집 △검색광고를 통한 모집 △통신사 본인인증 앱을 통해 구축한 것이어서 지역별(읍·면·동) 구분이 불가능한 표본틀”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사실과 다르다. 이번 조사는 KT, LG유플러스의 통신사 본인인증 앱을 통해 확보한 패널과 SK텔레콤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패널로 구축했다. 모두 통신사가 제공한 전화번호로 조사가 이뤄져 당연히 인구비율에 맞게 할당할 수 있다.
하지만 여심위는 피앰아이가 과거 비정치 여론조사에 활용했다고 설명한 패널 모집 방법을 이번 조사에 활용했다고 자료에 썼다.
여심위는 또 “조사업체가 개인정보를 이유로 자료를 제출하지 않자,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제출하도록 요구했다”고 썼다. 하지만 지난달 29일 여심위가 피앰아이에 보낸 공문에는 강조 표시와 함께 ‘표본별 전화번호 암호화 금지’를 명시하고 있다. 여심위가 개인정보를 요구한 사실이 논란이 되자 사실과 반대되는 내용을 쓴 것이다. 이에 대한 질의에 여심위 관계자는 “공문을 보낸 이후 구두로 요구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피앰아이 측은 그런 요구 사항 수정은 없었다고 했다.
여심위의 선거여론조사 등록 시스템에는 ‘(조사 대상) 추출틀’과 ‘구축방법’을 각각 한 가지만 등록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공표한 것보다 훨씬 신뢰도가 높은 조사가 이뤄졌지만, 여심위는 설명 자료에서 “조사업체가 등록한 추출틀과 원자료의 추출틀 사이에 현격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며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주장했다.
개별 지역구 조사에 SK텔레콤 가입자가 추가되면서 조사 대상자는 여심위가 전화 여론조사에 제공하는 안심번호 1만5000개보다 최대 6배 이상 많았다. 서울 송파갑 조사는 9만3650명을 대상으로 시행됐으며 서울 중·성동갑은 7만3127명이 대상이었다.
특히 KT와 LG유플러스 가입 패널 274만 명에는 알뜰번호 가입자도 포함됐다. 알뜰번호 가입자가 제외되는 여심위 제공 안심번호보다 표본 대표성이 높다는 게 조사업계의 설명이다.
자료에서 또 여심위는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의 항의 사실이 없었다”고 했다. 지난달 31일 기자와의 통화에서는 “항의가 있었던 게 사실”이라고 했지만, 말을 바꿨다. 다만 ‘민주당의 이의신청이 접수돼 피앰아이에 자료 제출을 촉구한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피앰아이 측은 “여심위의 조사 출두 지시와 고발 압박에 담당 직원이 퇴사하는 등 회사의 부담이 커졌다”며 “더 이상 논란이 확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정중히 요청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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